숙련도 경험치 획득 보정치 강화
처음 한두 번의 교전에서 패배하는 순간, 게임에서 도태되어 지나치게 소극적인 플레이가 강제된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. 숙련도가 뒤쳐졌을 때, 보다 빨리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하여 뒤쳐진 팀이 조금 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.
기존: 숙련도가 3레벨 차이일 때 25%, 6레벨 차이일 때 50% 추가 획득
변경: 숙련도가 2레벨 차이일 때 20% , 3레벨 차이일 때 40% 추가 획득
추가 숙련도 경험치는 누진 보정을 받습니다. (예: 숙련도 3레벨 차이일 때 경험치를 얻어 레벨 업 시, 레벨 업 전까지의 구간에 대해서만 추가 경험치 획득)
제작 소요시간 단축
제작 시간은 팀 내 플레이 템포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. 제작 소요 시간을 줄여, 제작으로 인해 팀원에 비해 템포가 지나치게 뒤쳐지지 않도록 합니다.
아이템 제작 시간
영웅 등급 4초 → 3.5초
전설 등급 5.5초 → 5초
음식 요리 시간
희귀 등급 1.5초 → 1초
영웅 등급 2.5초 → 2초
전설 등급 3.5초 → 3초
야생 동물 재생성 시간 단축
가치가 높은 사냥 루트를 선점하지 못했을 때 플레이 방향이 애매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. 저가치 야생 동물이 조금 더 빨리 재생성 되어, 비주류 동선의 안정성을 보완합니다.
박쥐
재생성 시간 105초 → 100초
멧돼지
재생성 시간 95초 → 90초
들개
재생성 시간 110초 → 100초
최종 안전지대 페이즈 개선
임시 안전지대 이후 수습 시간을 평준화하여, 최종 안전지대에서 조금 더 공정한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.
최종 안전지대
임시 안전지대 준비 페이즈 이후 금지 구역 카운트 최대치 제한 없음→ 60초
최종 안전 지대 준비 페이즈 금지 구역 카운트 회복량 20초 → 30초
최종 안전 지대 페이즈 70초 → 80초
전장의 변화
전장의 기믹을 강화하여 전장 선택에 따른 변수를 늘리고, 셔틀을 사이에 둔 전투가 지나치게 길어지지 않도록 합니다.
전장
전장 셔틀 이동 속도 3 → 3.5
전장 셔틀의 침식 게이지 회복량 20% 감소
파괴 전장
최종 피해 증가량 20% → 25%
보호 전장
기본 보호막량 200 → 300
비전투 상태 일 때 3초 후 보호막 생성 → 2초 후 보호막 생성
생명의 나무 생성 순서 변경
생명의 나무의 생성 순서가 변경 되어, 중반 동선에 조금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.
2일차 낮
절, 묘지 → 절, 숲
3일차 낮
개울, 숲 → 개울, 묘지
일부 제작식 수정
제작 루트에 변화를 주고 매 판 반복해야 하는 재료 탐색 및 제작 시간을 조금씩 줄이고자 합니다. 시즌 변화 때 보다 크게 변화할 예정이지만, 우선 투구, 강철 방패, 무릎 보호대의 제작식을 조금 간소화하여, 루트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합니다.
필요한 재료가 줄어드는 변화이기 때문에 기존 루트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.
상세 내용은 방어구 항목을 참조해주세요.
특성
파괴
열세 극복 피해 증가량 2~8% → 2.5~10%
지원
초재생 맞춤형 능력치 증가 지속 시간 4초 → 5초
전술 스킬
거짓 서약
체력 소모량 300 → 200
퀘이크
이동 속도 감소 30/40/50% → 30/50/50%
3레벨 모듈 강화 효과
피해량 30+레벨*3 → 30+레벨*4
무기 스킬
톤파 - 고속 회전(D)
반사 피해량 25/35/45% → 20/30/40%
암기 - 마름쇠 투척(D)
마름쇠 지속 시간 8초 → 6초
실험체
나딘
지난 상향에도 여전히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R - 늑대 맹습의 이동 속도 감소량을 올려 나딘이 교전을 조금 더 유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.
늑대 맹습(R)
이동 속도 감소 30% → 40%
나타폰
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나타폰의 P - 슬로우 셔터의 피해량을 상향해 조금 더 높은 데미지를 가지게 하고, E - 인스턴트 포토를 적중하지 못했을 때 나타폰이 조금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W - 타임 랩스의 이동 속도 감소량을 늘립니다.
슬로우 셔터(P)
피사체 스택 당 입히는 피해량 증가 4/6/8% → 4/7/10%
타임 랩스(W)
이동 속도 감소 30% → 40%
니키
니키는 지난 하향 조정에도 전 구간에서 높은 픽률과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Q -격투 액션과 E - 강력한 펀치 피해량을 낮춰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.
격투 액션(Q)
최소 피해량 30/60/90/120/150(+스킬 증폭의 65%) → 40/65/90/115/140(+스킬 증폭의 60%)
최대 피해량 60/120/180/240/300(+스킬 증폭의 130%) → 80/130/180/230/280(+스킬 증폭의 120%)
강력한 펀치(E)
피해량 80/130/180/230/280(+스킬 증폭의 70%) → 60/110/160/210/260(+스킬 증폭의 70%)
분노의 펀치!(E2) 피해량 100/160/220/280/340(+스킬 증폭의 90%) → 90/150/210/270/330(+스킬 증폭의 90%)
라우라
라우라의 기본 이동 속도를 올려 다양한 상황에서 조금 더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.
기본 이동 속도 3.35 → 3.4
레니
레니가 R - 스프링! 트랩을 사용했을 때, 조금 더 위력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.
스프링! 트랩(R)
피해량 100/150/200(+레니 레벨*10)(+스킬 증폭의 40%) → 100/150/200(+레니 레벨*12)(+스킬 증폭의 40%)
레온
지표가 낮은 레온의 레벨 당 방어력을 올려 조금 더 앞선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고, R - 파도타기를 적중 시켰을 때 더욱 더 큰 위력을 발휘하도록 합니다.
레벨 당 방어력 2.9 → 3.2
파도타기(R)
피해량 50/100/150(+스킬 증폭의 40%) → 50/100/150(+스킬 증폭의 50%)
벽에 부딪친 대상 피해량 100/200/300(+스킬 증폭의 45%) → 100/200/300(+스킬 증폭의 50%)
리 다이린
지난 하향 조정 이후에도 강한 위력을 보이고 있는 글러브 리 다이린의 위력을 낮춥니다.
글러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.3% → 2%
리오
지난 업데이트에서 치명타 피해량 조정을 고려한 하향이 이뤄졌는데, 의도보다 훨씬 약한 모습을 보여 위력을 조금 돌려줍니다.
기본 공격력 29 → 33
마르티나
특정 상황에서 오브젝트 사냥 속도를 지나치게 빨라지게 하는 P - 재생의 야생 동물 추가 피해 기믹을 삭제합니다. 전체적으로 통계는 좋지 않아 패시브와 스킬의 위력을 강화합니다.
재생(P)
기본 공격 시 야생동물에게 최대 체력의 3% 만큼 추가 피해 (삭제)
취재 중 표식 피해량 30/35/40(+공격력의 30/40/50%) → 60/65/70(+공격력의 50/60/70%)
방송 중 표식 피해량 40/50/60(+공격력의 60/75/90%) → 60/70/80(+공격력의 70/80/90%)
빨리감기(Q)
취재 중 피해량 30/50/70/90/110(+공격력의 50%) → 60/75/90/105/120(+공격력의 50%)
방송 중 피해량 60/75/90/105/120(+공격력의 60%) → 60/80/100/120/140(+공격력의 60%)
쿨다운 8/7.5/7/6.5/6초 → 7/6.5/6/5.5/5초
마이
마이는 팀원에게 든든한 파트너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.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Q - 드레이프의 위력을 소폭 증가시키고 아오자이를 조정하여 범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.
드레이프(Q)
피해량 40/80/120/160/200(+방어력의 50%)(+스킬 증폭의 40%)(+마이 최대 체력의 6%) → 40/80/120/160/200(+방어력의 50%)(+스킬 증폭의 40%)(+마이 최대 체력의 7%)
마커스
마커스는 지난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E - 전사의 돌격의 넉백 거리를 늘려 마커스가 P - 전사의 투지를 조금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전사의 돌격(E)
넉백 거리 3m → 4m
바냐
바냐는 상대하는 적들의 사거리가 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. 바냐가 적극적으로 적한테 접근할 수 있도록 방어력을 올리고, E - 염원의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.
레벨 당 방어력 2.5 → 2.8
염원(E)
안쪽 피해량 80/100/120/140/160(+스킬 증폭의 80%) → 80/110/140/170/200(+스킬 증폭의 80%)
바깥쪽 피해량 90/115/140/175/190(+스킬 증폭의 80%) → 90/125/160/195/230(+스킬 증폭의 80%)
버니스
낮은 승률과 낮은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버니스의 기본 공격력을 올려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.
기본 공격력 28 → 33
비앙카
E - 순환을 사용했을 때의 체력 소모량을 줄여 리턴 대비 높은 리스크를 덜어냅니다.
순환(E)
충전 중 0.2초당 현재 체력 소모량 3% → 2%
셀린
셀린의 높은 기본 방어력을 레벨 당 방어력으로 이관하고, P - 폭발물 전문가의 피해량을 상향해 잘 활용했을때 더 이득을 보도록 합니다.
기본 방어력 48 → 44
레벨 당 방어력 2.5 → 2.8
폭발물 전문가(P)
피해량 10(+스킬 증폭의 20/45%) → 10(+스킬 증폭의 25/50%)
쇼우
쇼우는 현재 전 구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. 기본 방어력을 낮춰 교전 리스크를 높히고, E2 - 내려찍기의 피해량을 조정해 방어 위주의 아이템만으로 높은 위력을 보이는 부분을 견제합니다. 특히 창 쇼우의 경우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 레벨 당 스킬증폭을 낮춥니다.
창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4.2% → 3.9%
기본 방어력 47 → 44
웍 돌진(E)
내려찍기(E2) 피해량 60/95/130/165/200(+스킬 증폭의 70%)(+최대 체력의 12%) → 60/95/130/165/200(+스킬 증폭의 70%)(최대 체력의 9%)
시셀라
E - 나랑 놀자와 R - 모두 해방이에요.의 초반 쿨다운을 조정해 시셀라가 초반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교전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.
나랑 놀자(E)
쿨다운 12/11/10/9/8초 → 10/9.5/9/8.5/8초
모두 해방이에요.(R)
쿨다운 100/85/70초 → 90/80/70초
아르다
E - 님루드의 비석의 적중 난이도를 완화합니다.
님루드의 비석(E)
선 딜레이 1초 → 0.8초
님루드의 문(R-E) 딜레이도 함께 감소합니다
아이솔
모든 랭크 구간에서 통계가 매우 좋은 돌격 소총 아이솔의 레벨 당 공격력을 낮춥니다. 낮은 통계를 보이는 권총 아이솔의 경우 무기 숙련도를 올려 공격력 감소를 보완하며, E - 은밀 기동의 위력을 추가로 올립니다.
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4.2% → 4.4%
레벨 당 공격력 4.7 → 4
은밀 기동(E)
피해량 40/65/90/115/140(+스킬 증폭의 40%) → 40/65/90/115/140(+스킬 증폭의 50%)
아이작
낮은 승률과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아이작의 E - 추격 / 검거 스킬 피해량과 레벨 당 공격력을 높입니다.
레벨 당 공격력 4.2 → 4.4
추격 / 검거(E)
검거(E2) 피해량 50/75/100/125/150(+공격력의 60%) → 50/80/110/140/170(+공격력의 60%)
요한
W - 신성의 향로를 강화하여 약한 모습을 보이는 요한을 강화 합니다.
신성의 향로(W)
이동 속도 감소 20% → 30%
쿨다운 24/22/20/18/16초 → 22/20/18/16/14초
유키
초반부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쌍검 무기군의 Q - 머리치기의 계수를 하향합니다. 잘 쓰이지 못하고 있는 양손검은 주요 전설 무기 위력이 하향되지만, 숙련도 효과가 강화되며, 내구도와 R - 화무십일홍의 초반 위력이 상승해 전체적으로는 위력이 상승합니다. (양손검 항목 참조)
양손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.3% → 2.6%
머리치기!(Q)
쌍검 사용 시 공격력 계수 155% → 150%
옷매무새 정리(W)
받는 피해 감소 20% → 30%
화무십일홍(R)
1타 피해량 250/375/500(+공격력의 200%) → 300/400/500(+공격력의 200%)
이동 속도 감소 70% → 90%
자히르
자히르는 스킬을 적중하지 못했을 때와 적중했을 때의 편차가 매우 큰 실험체입니다. Q - 나라야나스트라와 E - 바이바야스트라의 쿨다운을 감소시켜 W - 간디바의 P - 사신의 눈 효과가 없을 때의 편차를 줄입니다.
나라야나스트라(Q)
쿨다운 7/6.5/6/5.5/5초 → 6/5.5/5/4.5/4초
바이바야스트라(E)
쿨다운 18/16.5/15/13.5/12초 → 15/14/13/12/11초
재키
주로 가는 전설 무기의 하향 조정으로 위력을 보완합니다. (양손검 항목 참조)
양손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.7% → 3%
츠바메
매우 낮은 승률과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츠바메의 Q - 수리검 전개의 폭발 지연 시간을 줄이고 R - 오의 - 생사 각인의 위력을 올립니다.
타격감 개선을 위해 기본 공격 및 일부 스킬 효과음을 변경합니다.
수리검 전개(Q)
폭발 지연 시간 0.2초 → 0.04초
제비걸음(W)
오의 - 생사 각인(R) 사용 시 제비걸음(W) 쿨다운 감소 효과가 기본 쿨다운 수치를 기준으로 적용되는 문제 수정
오의 - 생사 각인(R)
피해량 10/35/60/85/110(+공격력의 85%)(+대상 최대 체력의 1/1.25/1.5/1.75/2%(+공격력 1당 0.03%)) → 10/35/60/85/110(+공격력의 85%)(+대상 최대 체력의 1/1.25/1.5/1.75/2%(+공격력 1당 0.05%))
카밀로
낮은 픽률과 승률,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카밀로의 Q - 브엘따의 위력을 올립니다.
브엘따(Q)
2회 중첩 시 1타 피해량 20/40/60/80/100(+공격력의 70%)*(기본 공격 증폭) → 20/40/60/80/100(+공격력의 80%)*(기본 공격 증폭)
2회 중첩 시 2타 피해량 30/60/90/120/150(+공격력의 84%)*(기본 공격 증폭) → 30/60/90/120/150(+공격력의 90%)*(기본 공격 증폭)
하트
낮은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하트가 W - 오버드라이브를 사용 했을 때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이게 합니다.
Overdrive(W)
공격력 증가 5/10/15/20/25 → 6/12/18/24/30
현우
높은 통계를 기록하고 있는 현우의 주요 전설 무기의 성능을 낮추고, 버그를 수정합니다. (글러브 항목 참조)
글러브 무기 스킬 어퍼컷(D) 사용 시 도그파이트(P) 2중첩을 획득하는 문제 수정
무기
글러브
주작자문
발화 - [고유 장착 효과]
피해량 적 최대 체력의 0.6% → 0.5%
기타
새티스팩션 공격력 59 → 62
틴 스피릿
기본 공격 사거리 0.35 (삭제)
치명타 확률 20% (신규)
공격 속도 40% → 25%
하트 브레이커 (신규 전설 등급)
조합식: 보급형 기타 + VF 혈액 샘플
능력치
공격력 75
공격 속도 30%
치명타 확률 25%
모든 피해 흡혈 12%
암기
건곤권
등급: 영웅 → 전설
조합식: 차크람 + 분필 가루 → 면도칼 + 포스 코어
쿨다운 감소 15% (신규)
공격력 31 → 45
스킬 증폭 69 → 92
의념 - [고유 장착 효과]
피해량 레벨*8 → 스킬 증폭의 35%
양손검
레바테인
발화 - 고유 장착 효과
타오르는 고통 피해량 적 최대 체력의 0.7% → 0.6%
창
화첨창
발화 - [고유 장착 효과]
피해량 적 최대 체력의 0.9% → 0.8%
투척
체이서 (신규 전설 등급)
조합식: 야구공 + VF 혈액 샘플
능력치
공격력 40
스킬 증폭 110
쿨다운 감소 15%
강한 치유 감소 - [고유 장착 효과]
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격된 대상의 치유 효과가 4초 동안 60% 감소합니다.
프리즘 볼
열정 - [고유 장착 효과]
추가 피해량 적 현재 체력의 3% → 4%
중첩 당 공격 속도 증가 4% → 5%
방어구
옷
아오자이
공격 속도 25% (신규)
공격력 31 → 28
방어력 20 → 16
머리
투구
조합식: 사슬 코이프 + 가면 → 쇠사슬 + 가면
변검
쿨다운 감소 15% (신규)
모든 피해 흡혈 12% → 6%
최대 스태미나 200 → 400
팔
강철 방패
조합식: 가죽 방패 + 철판 → 가죽 방패 + 고철
프로미넌스
스킬 증폭 50 (삭제)
맞춤형 능력치 25 (신규)
다리
무릎 보호대
조합식: 타이즈 + 접착제 → 타이즈 + 가죽
항공 보급
전설 보급 상자 등장 아이템 변경
헤르메스의 부츠 (삭제)
탭루트 (신규)
프로미넌스 (신규)
댓글 1개 ▼